본문 바로가기
Study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2주 독학후기(이렇게만 하면 됩니다!)

by 레이리 2020. 12. 10.
728x90

안녕하세요! 호두이리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열심히 한번 블로그를 해볼 생각으로 바로 공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다른 카테고리와 주제보다는 많이 인기가 없고, 시작이 힘들겠지만 저는 꾸준히 더 열심히 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컴퓨터활용 독학을 위해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책을 구입하였습니다.

아직 집에 모셔놓고 있는 책들 ㅎㅎ

사실 저는 컴퓨터활용능력 책들 중 무엇이 제일 괜찮고, 좋은 내용인지 알지 못했어요. 집근처 서점을 가보니 컴활 책이 이기적도서밖에 없어서 구입을 하였는데, 내용도 너무 알차고 요약본도 좋아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총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과목 : 컴퓨터 일반(컴퓨터에 대한 완전 기본적인 지식을 다룬 과목)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우리가 흔히 아는 엑셀과 함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과목)

3과목 : 데이터베이스 일반(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엑세스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과목)

 

처음에 책을 받아보시면 각 과목에 대한 양이 방대하고 외울게 많아서 멘붕이 올지도 몰라요. 저도 그랬거든요(ㅋㅋ)

그런데 책 안에 내용을 전부 다 보면서 암기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각 과목당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

 

우선, 저의 공부법은 책 내용 안을 보면 몇년도 몇월에 기출문제로 출제되었는지가 각각 나와 있어요. 가령 단축키 개념에 대하여 공부하는 파트가 나오면(18년 2월,10월,12월 17년 4월,7월)이런 식으로 적혀져 있습니다. 당연히 기출에 많이 출제된 내용일수록 더 꼼꼼히 보고 암기해야 한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저는 우선 기출문제가 많은 파트, 중요도가 높은 파트부터 공부했어요!

 

한과목당 중요도가 높은 파트만 골라서 보면 일주일도 걸리지 않습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한 과목이 끝나면 즉시 기출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는 다른 시험보다는 이전 기출문제로 나온 시험들을 그대로 번호만 바꾸거나 살짝 문제를 바꿔서 내는 문제은행 방식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6-7개년 정도 복습한다면 손쉽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오늘부로 1과목 컴퓨터 일반의 중요한 내용을 전부 보셨다면, 그다음으로 바로 기출문제를 풀어서 점수가 몇점이 나오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아요!!

 

기출문제는 굳이 돈을 써가면서 책을 사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나도 알고 모두가 아는 전자문제집 cbt를 이용하세용!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comcbt.com) ★

 

컴퓨터활용능력란을 들어가시면, 각 과목별로 모의고사를 풀 수 있게 문제가 마련되어 있어요! 다른 분들께서 작성해주신 내용을 토대로 오답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ㅎㅎ

 

참고로 저는 1과목 중요도 내용만 체크하고 바로 기출문제를 풀었더니 70점이 나왔어요. 

 

참, 컴활은 각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만 넘으면 합격하는거 다들 아시죠?

그러니 전~~~혀 세부적인 내용까지 꼼꼼히 공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고 너무 외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시면, 간단히 노트에 적어서 정리하셔도 좋아요!

 

<참조>

 

저도 함수가 너무 외워지지 않아 따로 적으면서 공부했답니다!!

 

자, 요약해드리자면

 

1. 서점에서 필기책 한권을 사서 안에 중요도를 체크한 뒤, 중요한 친구들 개념만 본다(중요도 5점 만점에 3점 이상정도)

2. 한 과목에서 중요한 부분만 암기한 뒤, 바로 기출문제를 푼다.

3. 세 과목 전부 각각 암기가 끝났으면, 무조건 최근 기출문제부터 6년 전 기출문제까지 전부 풀고 시험장 입실한다!

 

 

 

 

이정도가 되겠습니당 ㅎㅎ

 

다음 포스팅은 실기 공부방법이랑 합격 후기로 들고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