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 자격조건, 독학 공부 후기

by 레이리 2022. 9. 8.
728x9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study 카테코리로 돌아온 이리입니다~

이제 내일부터 추석이네요 ㅎㅎ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난 이후의 추석이라니! 이번 추석은 대이동이 많을 것 같아요 ㅎㅎ

 

저는 공부를 하느라 이번엔 시골집을 내려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ㅠㅠ

바로바로!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인데요 ( 일명 줄여서 위산기 )

 

저는 현재 대학 재학생이며, 화학 관련된 과를 전공 중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화학공학과죠

저의 과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위산기를 준비해 보게 되었습니다!

 

위산기는 일반적인 컴활같은 자격증과 다르게 자격 조건이 있어요!

1. 기술자격 소지자

2. 관련학과 전공자( 저는 여기에 포함되겠죠? ) 

3. 순수 경력자 ( 실무경력 2년 이상 )

4. 학점은행제( 대학 학점 ) 41학점 이수 가 있습니다.

 

관련학과 전공자는 4학기가 넘어야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요. 그러니 전문대는 2년동안 재학하면 졸업을 하니 전문대졸 이상, 만약 4년제 대학을 나오신 분이라면 4학기니 적어도 대학교 3학년부터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겁니다!

 

관련학과 전공자들은 시험장에 들어갈 때 꼭꼭! 재학증명서를 통하여 관련학과임을 증명하고, 4학기 이상 들은 재학생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ㅎㅎ 저는 관련학과 전공자이기 때문에 서류를 챙겨서 가야겠네요 ㅎㅎ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은 그렇게 어려운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독학으로도 공부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위험물 취급과 관리에 관련된 자격증이며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필기는 총 3과목으로 1과목은 일반화학, 2과목은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3과목은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입니다.

1과목은 현재 재학중인 화학공학과 안에서 배우는 내용들이라 저에게는 친숙했습니다. 그러나.. 2.3과목은 정말 순수한 암기파트 입니다ㅜ0ㅜ

 

그러니, 열심히 많이 보고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 있다면 따로 인강이나 학원은 안 다니셔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는 뜻이죠!

 

그래서 저는 인강을 듣지 않고 바로 문제집을 구매했어요!

공무원?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가 유명한다는 그 에듀윌에서..

 

광고 아니에요 내돈내산입니다.

 

바로바로 요 책입니다!

필기 2주면 끝장난다는 이 책으로 현재 열심히 공부중이에요

 

간단한 기본 개념과 더불어 뒤에는 지금까지 나온 기출문제가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위산기의 필기 장점은 문제은행이라는 것인데요, 지금까지 나왔던 모든 기출문제들을 조금씩 응용한다거나 변형시켜서 똑같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내가 기출문제만 열심히 돌리고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자주 출제되는지 '기출문제편'을 확인해 본다면 손쉽게 합격을 할 수가 있겠죠??

 

합격 커트라인은 평균 60점 이상이며, 단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 나오게 되면 평균이 60점이 넘더라도 '과락'으로 불합격 하게 된답니다 ㅠㅠ

 

엄연히 위산기도 위험물산업'기사'이기 때문에 국가 기술 자격증이며, 다른 기사와 마찬가지로 정기기사 접수 기간에 큐넷에 들어가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들, 열심히 공부해서 자격증으로 스펙 쌓아보자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