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3일 합격 후기,꿀팁 - 정답은 기출에!

by 레이리 2022. 9. 21.
728x90

안녕하세요! 레이리입니다 ㅎㅎ

여러분 오늘은 정말 좋은 소식을 하나 들고 왔는데요~

 

바로바로 제가 취업 준비를 위해 시작했던 위험물산업기사(일명 위산기)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유후~~~~

 

원래 공식적인 정기기사 시험 합격자 발표일은 10월 13일(목)에 나오는데요! CBT 시험이라고 하여, 따로 종이에 문제를 풀어 제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컴퓨터로 답을 클릭하여 넘어가는 방식으로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 종료/답안제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즉시 제가 합격인지 불합격인지 알 수 있답니다 ㅎㅎ

 

저는 정말 간당간당하게

1과목 80점, 2과목 60점, 3과목 40점(휴 과락 위기) 으로 총 평균 60점!!!을 받아 합격했답니다 ㅎㅎ

 

그럼 지금부터 저의 위산기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 저는 공기업 취직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업 취업 시 '산업기사'자격증이 있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산기 자격증을 도전하였어요!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 과는 '화학공학과'입니다. 대부분 환경공학과, 화학공학과, 화학과 쪽 학우분들이 위산기 자격증을 많이 준비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전 대학교 3학년으로 4년제 대학교 과정에서 반 이상(2학년 2학기 까지)을 수료하였기 때문에 위험물산업기사를 딸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습니다

 

 

실은..원서접수는 8월16일에 했으나...

알죠 여러분..? 문제은행 식의 자격증들은 이게 참 신기하게도 벼락치기를 하게 되더라구요..ㅋㅋㅋ

 

저는 책은 딱 한권! 에듀윌 위험물산업기사 책을 구매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산업기사나 기사 관련된 시험에서 에듀윌 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 그냥 네임드가 있어서 샀을 뿐..네...)

 

자 그럼 제가 3일의 기적동안 어떤식으로 공부하였는지 보여드릴게요!

 

우선, 1과목은 일반화학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현재 화학공학과 3학년으로 재학중이에요. 그래서 저는 1과목에 대한 기초적인 베이스가 깔려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위험물산업기사같은 시험은 이쪽 일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치는 시험이잖아요? 컴활처럼 대중적인 시험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현재 위산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면 저와 마찬가지로 1과목에 대한 기본 지식 베이스가 깔려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적어도 원자번호 1~20번까지는 전부 암기를 해놓은 상태이시겠죵?? 기본적인 몰농도, 이상기체방정식, 최외각 전자, PH 산성 염기성 이정도만 나옵니다! 

 

1과목에서 변별력을 가르는 문제라고 한다면 '계산문제'가 있어요! 특히 1과목에 계산문제가 매우 많은데요, 똑같은 공식을 사용하여 푸는 계산문제들이 반복적으로 숫자만 바꿔서 나오기 때문에 공식만 외우시면 할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이상기체방정식은 PV=nRT, 패러데이의 법칙 등...)

 

그래서 전 1과목은 과감하게 이론을 전혀 보지 않고 바로 기출로 넘어갔습니다!

 

1과목에 대한 기본 베이스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바로 기출로 넘어간다 하더라도 10,20점이라는 점수가 나오지는 않으실거에요. 아마 기본 30~50을 왔다갔다 하실 겁니다. 이 안에서 또 반복되며 나오는 문제들이 존재할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고 1과목은 계속 기출을 돌려주세요! 그럼 저의 합격률을 책임질 수 있는 효자과목이 되어있을 겁니다 ㅎㅎ

 

 

 

2과목은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입니다.

 

자, 이제 어쩔 수 없어요 여기서부턴 암기를 들어가야 합니다. 제목에서부터 보시다시피 저희의 기본적인 지식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이제 새로운 내용을 암기하고 계속 머릿속으로 굴려가며 외워야 하는 과목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저는 3일 전에 일단 2과목 이론부터 달달달 읽어보았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 챕터마다 멈춰서 필기하면서 외우고 넘어가고 외우고 넘어가고 절대 이렇게 하지 마세요!

 

빠른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머릿속에 박아야 하기 때문에 저렇게 일일히 멈춰서서 외우고 넘어간다면 절대 벼락치기를 할 수 없습니다! 그냥 눈으로 쭉 훑어보세요

 

만약 뇌를 다른곳에 두고 눈으로만 쭉 훑어본다면 말짱 꽝입니다. 어려운 내용에다가 생전 처음 보는 내용에 집중이 되지 않으실 때는 입을 열어 쭉 읽으면서 넘어가보세요. 그럼 아마 그냥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훨씬 기억에 남을 거에요

 

그렇게 한번 쭉 훑어보았다면 2과목에서 중요하게 외워야 할 4가지만 암기할거에요. 바로 화재의 종류입니다.

화재는 A,B,C,D급 화재로 이루어져있는데요,이 화재의 종류들과 소화방법만 암기하신 채로 바로 기출로 넘어갑니다

 

괜찮아요 처음에 기출을 풀게되면 잘 찍으면 40점이 나오고 못 찍으면 20점이 나옵니다.

저는 그냥 쑥 훑어보고 쳤을 때 제가 눈으로 본게 기억에 남으면 40점이 나오고 안그러면 25점이 나왔어요

 

근데 저희는 지금 좋은 점수 받으려고 기출문제를 푸는 게 아니잖아요?

점수는 공부를 안했으니 안 나오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럼 저희가 해야 할 건 틀린 문제를 다시 훑어보는 거겠죠

 

이때, 맞춘 문제로 무조건 다시 보세요!

저희는 야메로 풀었기 떄문에 찍은 다음 맞추면 오 개꿀 이러고 넘어가게 됩니다. 사람 심리가 그래요

그렇지만, 그렇게 되면 문제은행 방식으로 다른 기출년도에서 똑같은 문제가 나왔을때 내가 몇번으로 찍었는지 헷갈리게 됩니다. 그러니 꼭 맞춘 문제로 답이 뭐고 문제가 뭔지 확인해주시고 넘어가셔야 해요!

 

 

 

 

 

다음, 위험물산업기사의 꽃이죠

3과목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입니다.

 

어떤 책을 구입하셨든 상관없이 안에 목차와 내용물을 보시면 3과목이 제일 양이 많을겁니다.

실제로 저희가 준비하려고 하는 자격증 이름이 위험물산업기사인데, 첫과목은 화학에 대해 배우고 두번째 화목은 불끄는 방법부터 배웠잖아요? 워밍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장이 제대로 된 위험물들을 취급하고 공부하는 곳이에요

 

하지만, 저는 이 3과목을 이틀전에 처음 펼쳐보게 됩니다.

 

양도 많고 생각보다 외울 것도 많아 멘탈이 많이 나간 채로 펼쳐보게 되었는데, 도무지 이거를 하루만에 다 읽고 문제를 풀 자신이 없었어요

 

 

그래서, 3과목도 딱 위험물의 종류만 암기하고 바로 기출로 넘어갔습니다.

위험물의 종류는 3과목을 펼치면 바로 앞부분에 나와있을거에요

제1류 산화성 고체, 제2류 가연성 고체, 제3류 금수성, 제4류 인화성, 제5류 자기반응성, 제6류 산화성액체

 

이렇게 6가지의 종류만 암기하고 어떤 위험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만 훑은 뒤 바로 기출문제로 들어갔습니다.

 

예, 이것도 당연히 공부를 안했으니 처음에는 30~40점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신경써야 할 점수는 필기시험 치는 날 나오는 합격 불합격 점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점수 쿨하게 내버려두시고 틀린문제랑 맞은문제 답을 확인하시면서 계속 기출을 돌려야 합니다.

 

 

 


이렇게 한 과목씩 기출을 돌리다가 나중에는 모든 과목을 한꺼번에 계속 기출을 돌렸어요

저는 2017년도부터 2021년도까지의 5개년 기출을 전부 다 풀었습니다.

 

사실 에듀윌 위산기 책이 이론과 기출편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론은 거의 새책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기출은 많이 너덜너덜해졌더라구요. 그런데 실제로 이렇게 공부를 하셔야 빠른 시간 내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 치기 하루 전에는 문제만 총 1000문제 정도를 푼 것 같아요. 나중엔 정신이 나갈 것 같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공부 안하고 놀면서 뻐긴 제 잘못이죠 ㅠㅠㅠ

 

제가 풀었을 때 느낀점은 점점 기출문제가 최신껄로 올라올수록 문제들이 쉽다는 겁니다

 

실제로 제가 시험장에 가서 풀었을때도 제가 풀었던 기출문제들보다 쉬워서 어라라? 했던 기억이 있어요

(물론 1과목 기준입니다)

 

저랑 같이 위산기 시험을 친 뭉티씨는 오히려 1과목이 어렵고 2과목이 쉽게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문제은행식으로 문제를 돌리기 떄문에 똑같은 위산기를 쳐도 안에 문제가 서로 다른거, 아시죠?

아마 이것도 랜덤으로 배치되는 것 같아요!

 

참 그리고 여러분 당연히 아실거라 생각하지만 자격증관련 문제들을 풀어보기 위해 공짜로 풀어주는 CBT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기출이나 모의고사 더 풀어보고 싶으시다면 돈 아깝게 책 구매하지 마시고, 이 사이트 - 산업기사 - OMR마킹으로 가셔서 계속 문제 풀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제 블로그를 보신 여러분들은 모두 합격하실 거에요!

 

댓글